생활정보 관련

[24절기] 백로 뜻 및 유래, 백로 속담 과 풍습, 추천 백로 음식 5가지

재벌두세 2023. 8. 30.

썸네일

1. 백로 뜻

백로는 가을이 시작되는 것을 상징하는 절기 중의 하나로 처서와 추분 사이에 들고, 음력 8월, 양력 9월 9일 경입니다.

태양의 황경이 165˚에 올때 쯤이며, 이때쯤이면 밤의 기온이 하락하고 풀에 이슬이 맺혀 완연한 가을의 기운이 나타나게 됩니다.

 

백로(白露)란 로 "하얀 이슬"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에 이슬이 맺혀, 여름의 끝과 함께 서서히 가을이 다가오고 있다는 신호 입니다. 백로는 곡식을 걷어 들이기 시작하는 계절로서, 특히 농경 사회에서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슬

2. 백로의 유래

백로는 중국 천문학자인 한천이가 제시한 24절기 중 하나입니다. 이는 중국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던 정월, 계춘, 경칩, 동지 등의 천문학적인 계절 개념과 농사 일정을 토대로 한 것입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농사와 천문을 조화시키며 백로를 포함한 24절기를 사용하여 농사 일정을 조정하고, 작물의 성장과 수확을 예측했습니다.

 

3. 백로 속담

칠월 백로에 패지 않은 벼는 못 먹어도 팔월 백로에 패지 않은 벼는 먹는다.

백로는 추석 무렵으로 곡식이 무르익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이삭이 여물기에 좋은시기여서 백로 전에는 이식이 생겨야 합니다.

 

이삭이 생기는 것을 이 속담에서는 '패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로는 음력 팔월 즈음에 드는 절기인데, 음력 칠월에 백로가 들었는데, 이때까지 벼가 패지 않았다면 그 벼는 먹을 수 없다는 말입니다.

 

한자로 '패지 않다'라는 말을 미발(未發)이라고 하여, "팔월 백로 미발은 먹어도 칠월 백로 미발은 못 먹는다." 라고도 말합니다.

4. 백로 풍습

백로 즈음에는 처서 무렵 부터, 조상의 묘를 찾아 벌초를 하고, 추석때까지 농사일이 잠시 한가할 때이므로 부녀자들은 친정으로 부모님을 찾아 뵈러 가기도 했습니다.

 

5. 백로 추천 음식

5.1. 녹두

녹두는 씹히는 맛이 있고, 고소하며 몸에서 해독작용을 하는것으로 알려진 음식 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좋습니다. 녹두를 갈아서 전을 부쳐 먹으면 좋습니다.

 

5.2. 포도

백로는 한참 포도를 수확하는 시기 입니다. 백로 제철 과일로 포도는 비타민C, B, E, A 등이 풍부해서 피로회복과 눈 건강에 좋습니다.

별초 녹두전 포도

5.3 배

환절기인 백로즈음에 김기가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제철 과일인 배를 꿀과 함께 달여서 먹거나 중탕해서 따뜻하게 마시면 감기증상이 심해지는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4. 도라지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폐 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인후 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감기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5.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력 개선에 도음이 되며, 염증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 비염이 있다면 늙은 호박으로 죽을 만들어 먹거나 즙을 낸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배 도라지 호박

 

임차인에게 도움되는 임대차 특약사항 6가지, 임차인에게 유리한 특약사항 - 부자남 블로그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임대인에게 도움되는 임대차 특약사항을 살펴 보았는데요, 오늘은 주택 임대차 계약시에 어떤 특약사항이 임차인에게 유리한지 몇가지를 추려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est.rearinfo.com

 

임대인에게 도움되는 임대차 특약사항 5가지와 기재해도 효력없는 특약사항 3가지 - 부자남 블로

주택임대차보호법의 범위 안에서, 반사회적 내용이거나 비정상적인 내용이 아닌 다음에는 임대인과 임차인이 맺은 임대차 특약사항 내용은 계약 내용으로서의 효력이 있습니다.

est.rearinfo.com

 

과태료 범칙금 차이

많은 사람들이 운전을 하면서 신호위반이나 불법 주정차위반 등을 하게 되어 과태료나 범칙금을 내게 됩니다. 과태료나 범칙금이 단어는 달라도 뜻은 비슷하게 벌금성격의 돈을 과금한다는 의

741.moowall.co.kr

 

말라리아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말라리아 예방 6가지 수칙

제6호 태풍 "카눈"이 물러나면서 무더위가 맹위를 떨지고 있는 가운데, 모기도 한참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올해 국내 말라리아 환자수는 509명(지난해는 총 420명)이 발생

741.moowall.co.kr

 

뇌 먹는 아메바 감염 증상, 치료 및 예방

뇌 먹는 아메바에 감염되어, 작년에 국내에서도 처음 사망자가 발생한 만큼, 감염에 대해 인식하고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1. 뇌 먹는 아메바란? 뇌 먹는 뇌 먹는 아메바의 학명은 '네글레리아 파

741.moowal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