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양이 파보바이러스 감염증(범백혈구감소증)은?
고양이 파보바이러스 감염은 개 파보 바이러스 감염과 마찬가지로 매우 사망률이 높은 질병으로, 백신 미접종으로 면역이 없는 개체에 대한 감염률은 거의 100% 라고 알려져 있으며, 면역이 있더라도 특히 몸이 약한 고양이의 사망률은 75~90%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고양이는 유전자적으로 가까운 개 파보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개는 한 살 미만의 개체에서 보다 감염되기 쉽다고 알려져 있지만, 고양이에서는 연령에 관계없이 감염의 리스크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고양이 파보바이러스 증상
고양이 파보바이러스 증상
주된 증상은 구토와 설사이지만, 초기에는 발열이나 식욕 부진 등의 다른 일반 병증과 구분할 수 없는 일반적인 증상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3. 고양이 파보바이러스 전염경로
주로 경구로 감염되는 바이러스는 인두·편도의 림프 조직에서 증식하고(감염 0~2일), 그 후 혈액 속으로 들어갑니다(바이러스혈증: 감염 1~5일). 그 후, 골수·림프 조직·심근이나 소뇌·소장 등에 도달하게 됩니다(잠복 기간으로서 2~14일간).
이 질환은 파보바이러스가 직접적인 사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종종 설사에 의한 탈수, 거기에서 일어나는 2차적인 엔도톡신혈증에 의해 사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고양이 파보바이러스의 특징
매우 안정된 바이러스로, 일반적인 환경에서 3년 정도 생존하고, 실온 이하에서는 1년 이상 감염성을 유지, 30℃ 이상의 외기온에서도, 수개월 이상 생존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소독제에 강한 저항성을 나타내고, 글루타르알데히드계 소독제, 염소계 소독제가 유효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고양이 파보바이러스 소독 및 대처
고양이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된 개체의 배설물, 벼룩 등의 매개물, 케이지, 식기, 후드 및 피모에 이르기까지 여려 경로의 감염 경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소독제를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하여 감염 확대의 위험 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소독만으로 감염의 위험을 제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고양이를 돌보는 사람이 고양이 파보바이러스의 매개자가 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가능하면 감염 개체를 다른 방에 격리하고, 그곳에 출입하는 사람도 한정하고 백의와 앞치마, 전용 실내화 등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 개체에 사용한 수건 등은 모두 파기하고 재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고양이 파르보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백신접종을 하고, 적절한 위생관리가 필요하며, 특히 여러 마리를 사육하는 환경하에서는 접종 가능한 개체에는 모두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체가를 조사하여 완전히 감염 방어 수준이라고 확인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백신 접종이 끝난 개체라도 의심스러운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반려동물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의 피부병 종류 원인 증상 치료법 대책 (0) | 2023.05.25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