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관련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누가나 합격 가능

재벌두세 2023. 5. 15.

우리나라도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매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들의 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하여 취업을 한다면200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게 되는데, 일을 하는데는 나이 제한도 없는데다 수요도 많고 구하기 쉬운 직업이지만, 다른 직업군에 비해 낮은 수준의 수입은 처우개선의 목소리로 이어지기도 하는 직업군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응시자격은 표준교육과정 240시간을 수료해야 하는데, 일반적인 자격증과는 다르게 교육부터 먼저 수료해야 자격이 생기게 됩니다. 서울을 기준으로 구마다2~3개 정도 국비 교육을 받을 있는 곳이 있고, 만약 수강하게 되면 꾸준히 출석하며 요양보호개론과 기초지식, 식사와 세면과 목욕을 돕는 등을 배우게 됩니다.

,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관련 국가면허 소지자들은 40~50시간만 수료해도 응시 자격이 생깁니다.

{"originWidth":612,"originHeight":408,"style":"alignCenter","caption":" SCRIPT 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1053584775297147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실기과목은 객관식 45문제의 지필 시험이고, 실기과목은 그냥 필기와 이어서 응시하는 과목입니다.  60 이상 맞으면 합격이며, 절대 평가이기 때문에 본인이 누구나 합격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1) 컴퓨터(CBT), 2) 지필(PBT) 가지 방식인데, 본인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CBT 모니터와 마우스를 보면서 화면의 문제를 읽고 답안을 클릭해서 제출하는 방식인 반면, PBT 그냥 종이로 문제지와 OMR 카드에 답안을 쓰고 제출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컴퓨터용 검은색 사인펜으로 OMR 카드에 까맣게 동그라미를 쳐서 답을 표기하는 방식입니다.

시험은 거의 매달 1회 정도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CBT 2 있는 달도 있습니다. 유형에 따라 각각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혹시라도 자기가 치려고 했던 방식에 접수한 맞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육체적 강도가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인의 적성과 맞을지 생각해보시고생각해 보시고,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노인 인구 비율이 늘어나면서 수요는 매우 높아질 전망입니다.

 

또한 요양보호사의 연봉은 업무에 비해서는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에, 직업적 처우 개선이 논의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아래의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으로 접속하여 접수하고, 원서 접수비는 32,000원이며, 오전과 오후로 응시 시간이 나누어지는데 필기, 실기 합쳐서 모두90분 동안 시험을 치릅니다. 당일에 응시자는 신분증(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여권 ), 응시표를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https://www.kuksiwon.or.kr/subcnt/c_2027/1/view.do?seq=7&itm_seq=35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시험정보 > 직종별 시험정보

직종별 시험정보 직종안내 시험일정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표로 구분,일정,비고 정보 제공 구분 일정 비고 응시원서 접수 기간 시험 개시일로부터 시험일 7일전까지 [응시수수료] 32,000원 [접수시

www.kuksiwon.or.kr

2023.05.15 - [생활정보 관련] - 요양보호사 가족케어 급여 정리

 

2023.05.15 - [생활정보 관련] - 국비지원학원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학원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그동안 분리 운영되었던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하나로 통합한 직업훈련 지원카드입니다 실업자, 재직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업자(일정 소

741.moowall.co.kr

 

댓글